이클래스는 정규강좌 외에 일반 사용자(교수자, 학습자)들이 자유롭게 강의실을 개설하여 상호작용할 수 있는 강의실 유형입니다. 아직 본 기능을 일반 사용자에게는 오픈하지 않고, 비정규강의실(예: 의무교육 강좌) 운영으로 제한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2023년에는 이클래스를 통해 사용자들의 활용도를 향상시켜보세요!
이클래스가 아직 생소하시다면 '코스모스, 어디까지 써봤니?'에서 사용자 유형별로 활용Tip을 준비했으니 확인해보세요!
코스모스에는 명태(동태, 황태, 노가리, 북어)처럼 같은 대상이지만 여러 이름으로 불리는 강의실이 있습니다. 바로 ‘이클래스'예요!
많은 고객사에서 ‘이클래스'라는 이름을 사용하지만, ‘커뮤니티’, ‘자율강좌’ 등 다양한 이름으로도 사용하고 있어요.
‘이클래스’의 다채로운 매력, 지금부터 따라오세요 😎
교수자, 학습자, 프로그램 운영자 등 사용자 유형에 상관없이 ‘이클래스’를 개설하고 참여할 수 있습니다. 각 유형별로 ‘이클래스’를 잘 활용할 수 있는 꿀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연구/프로젝트 소모임 - 교수자
'교수자'라면 동료 교수나 조교를 초대하여 이클래스를 연구 소모임으로 활용해보세요.
공지사항 게시판을 통해 연구일정을 공유하고, 논문이나 연구자료와 같은 파일, 동영상을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토론방, 게시판 등을 통해 연구 진행상황과 최종 산출물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2. 아카이빙/포트폴리오 - 학습자
'학습자'라면 이클래스를 나만의 학습포트폴리오로 만들어 보세요!
대시보드의 ‘파일 관리'메뉴에서도 파일을 저장하고 언제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지만 제한된 용량 안에서만 관리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이클래스를 개설하면 주제나 기간 등 다양한 기준으로 아카이빙할 수 있습니다. 정규강좌에 업로드했던 과제물을 재학기간 동안 나만의 강의실로 가져와 꾸며보세요!
3. 프로그램/특강 - 프로그램 운영자
'프로그램 운영자'라면 이클래스로 프로그램과 특강을 운영하여 보세요.
이클래스는 정규강좌가 아닌 누구나 참여 가능한 공개강좌로 만들 수 있습니다. '공지사항' 게시판을 통해 신청양식과 공지안내를 제공하고, '과제' 모듈을 사용해서 중간, 최종 결과 보고서를 받거나 '설문조사' 모듈을 통해 만족도 조사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