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들이 다양한 협력학습을 할 수 있도록 개인이나 팀 프로젝트 과제로 운영할 수 있으며,
과제 결과물만 받는 것이 아닌 학습자들의 진행상황을 확인하고 교수자가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럼 '코스모스, 어디까지 써봤니'에서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 위키란?
정보이용자들이 상호간에 수정 및 보완이 가능하고, 협력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사회 각 분야에서 집단 구성원의 상호 작용을 통하여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도구로 폭넓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온라인 강의실에서 '위키'를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학습자들이 서로 협력하여 위키를 만들 수 있고, 자신만의 위키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학습자들의 상호작용 증진과 문제해결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활용 사례를 알려드릴게요! Follow me~😎
1. 용어집 (개인 위키)
의학용어를 정리할 때 ‘개인별 위키'로 설정하여 학습자들이 개별적으로 자신만의 용어집 위키를 만들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 때 학습자들은 자신의 위키만 편집이 가능하며, 다른 학습자의 위키를 볼 수 없습니다. 단, 운영자는 모든 학습자의 위키를 볼 수 있으며, 피드백을 줄 수 있습니다.
2. 번역 프로젝트 (협력 위키)
영문소설이나 해외 영화 대본을 제공하고, 학습자들이 협력하여 번역을 하도록 위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번역과 함께 해당 문학에 대한 분석을 스스로 하게 하며 서로에게 지식을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교수자는 협력 위키를 보며 프로젝트의 진행상황을 지켜볼 수 있습니다.
3. 연구 보고서 (협력 위키)
하나의 연구분야를 제시하고 학습자들이 직접 주제 선정부터 실험, 분석, 결과까지 도출해보도록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학습자들은 서로 파트를 나눠 연구 분석을 분담할 수 있으며, 자신이 조사한 내용을 위키 안에서 다른 학습자에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교수자는 연구 진행상황을 확인하며 피드백을 줄 수 있습니다.
위키의 다양한 활용법, 어떠신가요? 생각보다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많으니 학습자들이 협력할 수 있는 학습공간을 만들어주세요!